구분 |
거래금액(a) (백만 원) |
중복금액(b) (백만 원) |
계(a)-(b) (백만 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75) | 165,773 | 11,902 | 153,872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9) | 115,298 | - | 115,298 | - | |
아트페어(N=49) | 46,890 | 44,498 | 2,392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327,962 | 56,400 | 271,562 |
구분 |
거래작품수(a) (점) |
중복작품수(b) (점) |
계(a)-(b) (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75) | 11,422 | 186 | 11,235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9) | 20,061 | - | 20,061 | - | |
아트페어(N=49) | 5,841 | 4,385 | 1,456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37,324 | 4,571 | 32,752 |
※ 아트페어의 경우는 거래량 기준(1+2+3순위 복수응답)
장르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회화 | 74.9 | 71.0 | 64.5 | 50.1 | - | |
- 서양화 | 73.8 | 64.8 | 48.2 | 36.2 | 94.6 | |
- 동양화 | 1.1 | 6.2 | 16.2 | 13.9 | 55.9 | |
판화 | 3.7 | 7.8 | 3.1 | 10.8 | 15.6 | |
사진 | 3.9 | 2.4 | 0.2 | 0.2 | 3.4 | |
조각·설치 | 15.4 | 7.8 | 2.0 | 2.2 | 56.3 | |
미디어아트 | 0.9 | 0.7 | 0.3 | 0.1 | 8.2 | |
현대공예 | 0.8 | 6.7 | 1.4 | 2.1 | 25.5 | |
전통회화 | 0.1 | 0.5 | 18.4 | 17.9 | 8.2 | |
골동품·목기 | 0.2 | 3.0 | 7.4 | 12.3 | - | |
기타 | - | 0.2 | 2.6 | 4.4 | - | |
계 | 100.0 | 100.0 | 100.0 | 100.0 | - | - |
판매방법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전시 | 58.5 | 62.2 | ||||
국내아트페어 | 13.2 | 22.7 | ||||
해외아트페어 | 10.5 | 2.7 | ||||
건축물미술작품 | 7.2 | 1.6 | ||||
위탁 | 8.9 | 6.4 | ||||
기타 | 1.7 | 4.3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경매 | 99.6 | 99.9 | ||||
경매 외 | 0.4 | 0.1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참가자 직접 판매 | 95.7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중개 | 2.5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판매 | 1.7 | |||||
기타 | 0.1 | |||||
계 | - | 100.0 |
구분 |
거래금액(a) (백만 원) |
중복금액(b) (백만 원) |
계(a)-(b) (백만 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75) | 185,161 | 5,768 | 179,393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9) | 115,820 | - | 115,820 | - | |
아트페어(N=49) | 80,256 | 76,942 | 3,314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381,237 | 82,710 | 298,527 |
구분 |
거래작품수(a) (점) |
중복작품수(b) (점) |
계(a)-(b) (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75) | 12,034 | 89 | 11,945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9) | 20,248 | - | 20,248 | - | |
아트페어(N=49) | 9,792 | 6,558 | 3,234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42,074 | 6,647 | 35,427 |
※ 아트페어의 경우는 거래량 기준(1+2+3순위 복수응답)
장르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회화 | 85.0 | 81.0 | 71.2 | 59.6 | - | |
- 서양화 | 77.0 | 70.8 | 54.9 | 37.4 | 80.8 | |
- 동양화 | 8.0 | 10.2 | 16.3 | 22.2 | 55.9 | |
판화 | 1.3 | 4.4 | 1.5 | 3.2 | 33.5 | |
사진 | 0.9 | 2.1 | 0.1 | 0.1 | 13.3 | |
조각·설치 | 9.5 | 4.5 | 1.1 | 1.7 | 39.7 | |
미디어아트 | 1.8 | 0.7 | 0.4 | 0.3 | 5.4 | |
현대공예 | 0.7 | 5.2 | 1.6 | 4.8 | 32.3 | |
전통회화 | 0.7 | 0.6 | 18.5 | 18.4 | 13.7 | |
골동품·목기 | 0.1 | 0.9 | 4.3 | 7.6 | 6.4 | |
기타 | 0.1 | 0.5 | 1.2 | 4.4 | 2.0 | |
계 | 100.0 | 100.0 | 100.0 | 100.0 | - | - |
판매방법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전시 | 56.4 | 60.3 | ||||
국내아트페어 | 11.4 | 20.4 | ||||
해외아트페어 | 24.8 | 8.5 | ||||
건축물미술작품 | 3.1 | 0.7 | ||||
위탁 | 1.7 | 2.9 | ||||
기타 | 2.6 | 7.2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경매 | 99.5 | 99.7 | ||||
경매 외 | 0.5 | 0.3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참가자 직접 판매 | 95.6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중개 | 1.6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판매 | 2.7 | |||||
기타 | 0.2 | |||||
계 | - | 100.0 |
구분 |
거래금액(a) (백만 원) |
중복금액(b) (백만 원) |
계(a)-(b) (백만 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60) | 195,387 | 26,759 | 168,628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151,147 | - | 151,147 | - | |
아트페어(N=53) | 73,290 | 69,108 | 4,182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419,824 | 95,867 | 323,957 |
구분 |
거래작품수(a) (점) |
중복작품수(b) (점) |
계(a)-(b) (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60) | 12,276 | 138 | 12,138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19,839 | - | 19,839 | - | |
아트페어(N=53) | 9,693 | 4,916 | 4,777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41,808 | 5,054 | 36,754 |
※ 아트페어의 경우는 거래량 기준(1+2+3순위 복수응답)
장르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회화 | 81.4 | 71.6 | 72.1 | 53.9 | - | |
- 서양화 | 69.2 | 60.5 | 65.7 | 39.5 | 82.7 | |
- 동양화 | 12.2 | 11.1 | 6.4 | 14.3 | 23.8 | |
판화 | 1.2 | 4.6 | 3.3 | 6.5 | 33.2 | |
사진 | 2.9 | 2.2 | 0.2 | 0.5 | 9.9 | |
조각·설치 | 11.9 | 6.3 | 3.2 | 2.5 | 42.6 | |
미디어아트 | 1.1 | 0.6 | 1.1 | 0.2 | 1.9 | |
현대공예 | 0.9 | 12.8 | 1.3 | 2.2 | 25.0 | |
전통회화 | 0.04 | 1.0 | 11.1 | 24.9 | 4.4 | |
골동품·목기 | 0.5 | 0.7 | 7.3 | 8.0 | 6.6 | |
기타 | 0.1 | 0.3 | 0.4 | 1.2 | 4.6 | |
계 | 100.0 | 100.0 | 100.0 | 100.0 | - | - |
판매방법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전시 | 53.7 | 61.9 | ||||
국내아트페어 | 12.1 | 21.5 | ||||
해외아트페어 | 16.0 | 10.0 | ||||
건축물미술작품 | 13.7 | 1.1 | ||||
위탁 | 3.9 | 4.1 | ||||
기타 | 0.6 | 1.4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경매 | 98.9 | 99.6 | ||||
경매 외 | 1.1 | 0.4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참가자 직접 판매 | 98.1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중개 | 22.8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판매 | 44.7 | |||||
기타 | - | |||||
계 | - | 100.0 |
구분 |
거래금액(a) (백만 원) |
중복금액(b) (백만 원) |
계(a)-(b) (백만 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55) | 244,663 | 5,931 | 238,733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4) | 149,282 | - | 149,282 | - | |
아트페어(N=49) | 63,803 | 61,235 | 2,568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457,749 | 67,166 | 390,583 |
구분 |
거래작품수(a) (점) |
중복작품수(b) (점) |
계(a)-(b) (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55) | 11,311 | 123 | 11,188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4) | 19,238 | - | 19,238 | - | |
아트페어(N=49) | 11,224 | 8,186 | 3,037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41,773 | 8,309 | 33,463 |
※ 아트페어의 경우는 거래량 기준(1+2+3순위 복수응답)
장르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회화 | 81.8 | 73.0 | 71.2 | 44.7 | - | |
- 서양화 | 79.1 | 64.7 | 64.2 | 29.9 | 93.7 | |
- 동양화 | 2.7 | 8.3 | 7.0 | 15.4 | 36.2 | |
판화 | 0.9 | 4.1 | 3.1 | 10.9 | 25.7 | |
사진 | 1.9 | 3.0 | 0.1 | 0.5 | 20.8 | |
조각·설치 | 12.3 | 9.2 | 2.9 | 2.9 | 35.7 | |
미디어아트 | 0.8 | 0.9 | 0.7 | 0.6 | - | |
현대공예 | 1.1 | 8.9 | 1.3 | 6.0 | 28.3 | |
전통회화 | 0.4 | 0.5 | 8.4 | 16.8 | 8.8 | |
골동품·목기 | 0.6 | 0.2 | 8.8 | 13.7 | - | |
기타 | 0.1 | 0.1 | 3.5 | 3.8 | 5.8 | |
계 | 100.0 | 100.0 | 100.0 | 100.0 | - | - |
판매방법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전시 | 46.2 | 61.6 | ||||
국내아트페어 | 10.1 | 22.5 | ||||
해외아트페어 | 32.2 | 11.4 | ||||
건축물미술작품 | 2.4 | 1.1 | ||||
위탁 | 0.8 | 1.5 | ||||
기타 | 8.3 | 1.9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경매 | 98.6 | 99.8 | ||||
경매 외 | 1.4 | 0.2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참가자 직접 판매 | 94.4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중개 | 1.6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판매 | 3.8 | |||||
기타 | 0.3 | |||||
계 | - | 100.0 |
구분 |
거래금액(a) (백만 원) |
중복금액(b) (백만 원) |
계(a)-(b) (백만 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7) | 215,825 | 5,517 | 210,308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2) | 127,798 | - | 127,798 | - | |
아트페어(N=47) | 73,593 | 69,146 | 4,447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417,216 | 74,663 | 342,553 |
구분 |
거래작품수(a) (점) |
중복작품수(b) (점) |
계(a)-(b) (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7) | 12,524 | 106 | 12,418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2) | 15,411 | - | 15,411 | - | |
아트페어(N=47) | 11,805 | 8,744 | 3,061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39,740 | 8,850 | 30,890 |
※ 아트페어의 경우는 거래량 기준(1+2+3순위 복수응답)
장르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회화 | 85.2 | 77.0 | 63.9 | 50.4 | 86.6 | |
판화 | 0.7 | 3.8 | 3.1 | 6.3 | 33.8 | |
사진 | 1.5 | 5.2 | 0.2 | 0.1 | 11.5 | |
조각·설치 | 8.9 | 5.8 | 1.7 | 2.1 | 51.7 | |
미디어아트 | 2.7 | 0.6 | 0.3 | 0.4 | - | |
현대공예 | 0.6 | 5.1 | 2.8 | 5.1 | 39.3 | |
전통회화 | 0.2 | 0.7 | 11.6 | 21.8 | 26.3 | |
골동품·목기 | 0.2 | 1.8 | 9.1 | 9.7 | - | |
기타 | 0.04 | 0.03 | 7.3 | 4.1 | - | |
계 | 100.0 | 100.0 | 100.0 | 100.0 | - | - |
판매방법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전시 | 25.7 | 57.1 | ||||
국내아트페어 | 26.5 | 24.6 | ||||
해외아트페어 | 20.5 | 12.4 | ||||
건축물미술작품 | 2.6 | 0.9 | ||||
위탁 | 8.3 | 4.6 | ||||
기타 | 16.4 | 0.4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경매 | 96.2 | 98.4 | ||||
경매 외 | 3.8 | 1.6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참가자 직접 판매 | 95.4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중개 | 1.6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판매 | 1.8 | |||||
기타 | 1.2 | |||||
계 | - | 100.0 |
구분 |
거래금액(a) (백만 원) |
중복금액(b) (백만 원) |
계(a)-(b) (백만 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3) | 240,655 | 6,809 | 233,846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98,472 | - | 98,472 | - | |
아트페어(N=35) | 67,388 | 59,456 | 7,932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406,515 | 66,265 | 340,250 |
구분 |
거래작품수(a) (점) |
중복작품수(b) (점) |
계(a)-(b) (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3) | 10,045 | 81 | 9,964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11,414 | - | 11,414 | - | |
아트페어(N=35) | 10,028 | 6,301 | 3,727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31,487 | 6,382 | 25,105 |
※ 아트페어의 경우는 거래량 기준(1+2+3순위 복수응답)
장르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한국화 | 6.7 | 9.4 | 12.1 | 26.1 | 37.3 | |
서양화 | 76.1 | 57.7 | 57.2 | 32.5 | 75.8 | |
판화 | 1.8 | 5.4 | 1.7 | 9.2 | 31.9 | |
사진 | 2.0 | 5.0 | 1.0 | 1.0 | 23.4 | |
조각·설치 | 7.6 | 9.8 | 4.6 | 4.6 | 54.6 | |
미디어아트 | 2.4 | 0.5 | 0.5 | - | 12.8 | |
현대공예 | 2.3 | 4.6 | 0.5 | 0.5 | 16.2 | |
전통회화·서화 | 0.6 | 0.5 | 11.5 | 9.7 | 11.0 | |
골동품 | 0.3 | 4.7 | 5.6 | 7.6 | - | |
목기 | 0.3 | 2.1 | 0.7 | 2.7 | - | |
기타 | - | 0.3 | 4.6 | 6.4 | - | |
계 | 100.1 | 100.0 | 100.0 | 100.3 | - | - |
판매방법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전시 | 28.9 | 58.4 | ||||
국내아트페어 | 26.0 | 22.5 | ||||
해외아트페어 | 23.6 | 9.8 | ||||
건축물미술작품 | 2.8 | 2.0 | ||||
위탁 | 2.4 | 3.8 | ||||
기타 | 16.3 | 3.6 | ||||
계 | 100.0 | 100.1 | ||||
경매 | 97.5 | 99.1 | ||||
경매 외 | 2.5 | 0.9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참가자 직접 판매 | 92.6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중개 | 39.9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판매 | 29.0 | |||||
기타 | - | |||||
계 | - | - |
구분 |
거래금액(a) (백만 원) |
중복금액(b) (백만 원) |
계(a)-(b) (백만 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3) | 204,841 | 3,323 | 201,518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77,868 | - | 77,868 | - | |
아트페어(N=35) | 62,427 | 53,410 | 9,017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345,136 | 56,733 | 288,403 |
구분 |
거래작품수(a) (점) |
중복작품수(b) (점) |
계(a)-(b) (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3) | 10,045 | 81 | 9,964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11,414 | - | 11,414 | - | |
아트페어(N=35) | 10,028 | 6,301 | 3,727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31,487 | 6,382 | 25,105 |
※ 아트페어의 경우는 거래량 기준(1+2+3순위 복수응답)
장르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한국화 | 4.3 | 9.3 | 6.0 | 19.2 | 51.5 | |
서양화 | 37.9 | 49.6 | 67.6 | 41.1 | 86.9 | |
판화 | 2.6 | 6.7 | 2.9 | 10.3 | 7.7 | |
사진 | 8.6 | 6.1 | 0.3 | 0.6 | 24.8 | |
조각·설치 | 20.6 | 7.4 | 1.5 | 2.3 | 72.0 | |
미디어아트 | 0.5 | 0.9 | - | - | 10.6 | |
현대공예 | 0.4 | 11.0 | 0.2 | 0.4 | 11.5 | |
전통회화·서화 | 22.1 | 6.2 | 9.1 | 12.8 | 15.8 | |
골동품 | 2.9 | 2.2 | 9.4 | 9.5 | 5.0 | |
목기 | 0.01 | 0.3 | 2.6 | 2.9 | - | |
기타 | 0.01 | 0.3 | 0.5 | 0.8 | - | |
계 | 100.0 | 100.0 | 100.0 | 100.0 | - | - |
판매방법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전시 | 65.5 | 53.6 | ||||
국내아트페어 | 9.0 | 32.8 | ||||
해외아트페어 | 20.6 | 8.4 | ||||
건축물미술작품 | 1.6 | 0.8 | ||||
위탁 | 3.3 | 4.0 | ||||
기타 | 0.03 | 0.4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경매 | 98.2 | 98.9 | ||||
경매 외 | 1.8 | 1.1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참가자 직접 판매 | 91.9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중개 | 3.8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판매 | 4.3 | |||||
기타 | - | |||||
계 | - | - |
구분 |
거래금액(a) (백만 원) |
중복금액(b) (백만 원) |
계(a)-(b) (백만 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3) | 195,504 | 6,381 | 188,123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59,216 | - | 59,216 | - | |
아트페어(N=35) | 66,113 | 57,706 | 8,407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319,833 | 64,807 | 255,746 |
구분 |
거래작품수(a) (점) |
중복작품수(b) (점) |
계(a)-(b) (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3) | 9,869 | 105 | 9,764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9,922 | - | 9,922 | - | |
아트페어(N=35) | 15,373 | 9,964 | 5,409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35,164 | 10,069 | 25,095 |
※ 아트페어의 경우는 거래량 기준(1+2+3순위 복수응답)
장르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한국화 | 14.3 | 14.9 | 17.2 | 18.1 | 38.7 | |
서양화 | 58.6 | 57.3 | 47.8 | 44.8 | 92.0 | |
판화 | 6.2 | 7.2 | 1.9 | 6.1 | 36.4 | |
사진 | 5.2 | 6.0 | 2.1 | 1.3 | 32.0 | |
조각·설치 | 8.8 | 8.1 | 4.3 | 2.2 | 52.2 | |
미디어아트 | 0.6 | 0.5 | 1.0 | 0.1 | - | |
현대공예 | 2.8 | 3.1 | 0.04 | 0.1 | 13.5 | |
전통회화·서화 | 1.1 | 0.5 | 11.0 | 13.0 | 8.0 | |
골동품 | 2.1 | 2.1 | 12.5 | 11.5 | - | |
목기 | 0.1 | 0.2 | 1.2 | 2.1 | 4.0 | |
기타 | 0.2 | 0.2 | 1.0 | 0.8 | 3.8 | |
계 | 100.0 | 100.0 | 100.0 | 100.0 | - | - |
판매방법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전시 | 57.5 | 70.3 | ||||
국내아트페어 | 12.9 | 15.2 | ||||
해외아트페어 | 11.0 | 6.5 | ||||
건축물미술작품 | 3.3 | 1.1 | ||||
위탁 | 15.0 | 6.5 | ||||
기타 | 0.3 | 0.4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경매 | 92.7 | 98.3 | ||||
경매 외 | 7.3 | 1.7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참가자 직접 판매 | 70.8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중개 | 0.4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판매 | 23.4 | |||||
기타 | 5.5 | |||||
계 | 100.0 |
구분 |
거래금액(a) (백만 원) |
중복금액(b) (백만 원) |
계(a)-(b) (백만 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3) | 275,136 | 4,347 | 270,789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85,274 | - | 85,274 | - | |
아트페어(N=35) | 42,021 | 31,268 | 10,753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402,431 | 35,615 | 366,816 |
구분 |
거래작품수(a) (점) |
중복작품수(b) (점) |
계(a)-(b) (점) |
중복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 유통 영역 |
화랑(N=433) | 8,487 | 127 | 8,360 | A. 건축물미술작품 판매 작품 제외 |
경매회사(N=10) | 8,116 | - | 8,116 | - | |
아트페어(N=35) | 10,774 | 4,127 | 6,647 | B. 화랑참가 아트페어 판매 작품 제외 | |
소계 | 27,377 | 4,254 | 23,123 |
※ 아트페어의 경우는 거래량 기준(1+2+3순위 복수응답)
장르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한국화 | 9.4 | 11.2 | 16.5 | 26.9 | 31.3 | |
서양화 | 61.8 | 54.2 | 54.9 | 26.4 | 89.4 | |
판화 | 1.0 | 6.0 | 1.1 | 4.1 | 39.5 | |
사진 | 7.5 | 8.2 | 2.0 | 2.4 | 32.3 | |
조각·설치 | 13.4 | 12.2 | 3.3 | 1.9 | 48.4 | |
미디어아트 | 5.5 | 0.9 | 0.1 | 0.01 | - | |
현대공예 | 0.5 | 2.7 | 0.4 | 1.0 | 11.7 | |
전통회화·서화 | 0.02 | 0.1 | 5.3 | 12.8 | 6.6 | |
골동품 | 0.2 | 3.4 | 15.2 | 22.8 | 3.9 | |
목기 | 0.02 | 1.0 | 0.4 | 0.7 | - | |
기타 | 0.8 | 0.1 | 0.9 | 1.1 | - | |
계 | 100.0 | 100.0 | 100.0 | 100.0 | - | - |
판매방법별 작품 거래 현황
구분 | 화랑 | 경매회사 | 아트페어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작품판매 금액(%) |
판매작품 수(%) |
|
전시 | 38.0 | 62.2 | ||||
국내아트페어 | 4.9 | 16.9 | ||||
해외아트페어 | 8.4 | 5.5 | ||||
건축물미술작품 | 1.6 | 1.5 | ||||
위탁 | 46.8 | 12.8 | ||||
기타 | 0.2 | 1.2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경매 | 88.9 | 96.3 | ||||
경매 외 | 11.1 | 3.7 | ||||
계 | 100.0 | 100.0 | ||||
참가자 직접 판매 | 84.1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중개 | 9.6 | |||||
아트페어 주최 측 판매 | 6.3 | |||||
기타 | - | |||||
계 | 100.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