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장분석


● 본 보고서는 「2008 미술시장실태조사」를 시작으로 매년 발간되고 있으며, 국내 미술시장 유통영역 운영 현황에 관
한 통계자료를 수집하고자 기본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, 기타 외부 관련기관 문헌자료를 일부 활용하여 결과를
수록하였음.

● 2016년부터 조사 시행년도를 보고서 명에 표기하고 있으며, 수록된 데이터는 2017년 기준임.
● 「2018 미술시장실태조사」의 조사대상은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인 ‘화랑(455개)’, ‘경매회사(14개)’, ‘아트페어(49
개)’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시행하였음. 또한 공공영역 조사를 문헌조사를 통해 ‘건축물에 대
한 미술작품의 설치 제도’와 ‘미술은행(정부미술은행)’을 조사하였으며,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‘미술관(230개)’
조사를 시행하였음.

● 화랑, 경매회사, 아트페어, 미술관의 모든 결과는 모집단 분석을 통해 화랑은 ‘지역×법적성격×종사자규모×작품판
매규모×작품판매세부규모’, 경매회사는 ‘지역×운영형태×법적성격×매출규모×매출세부규모’, 아트페어는 ‘지역×참
가방식×참가규모×작품판매규모’, 미술관은 ‘지역×운영주체×종사자규모’와 같은 층별 가중치를 적용하였음. 통계의
정확성 제고를 위하여 최종 통계산출 과정에서 사후 모수추정 방식을 적용하여 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며, 경매회사,
아트페어, 미술관의 경우, 각 세분화된 층별 자료의 사례수가 적기 때문에 해석 시에 유의해야함. 또한 층별 가중치
가 적용되지 않은 기준의 조사 항목별 사례수 합계가 일부 일치되지 않을 수 있음.

● 통계 자료의 숫자는 소수점 이하 반올림되었으므로 합계와 일치되지 않을 수 있음.

● 조사항목에 대한 정의 및 조사기준 등 세부사항은 설문지에 기록되어 있음.

● 통계표에 사용된 부호의 뜻은 다음과 같음.
[-] 조사 결과값이 0이거나 0의 근사값인 경우
[▲] 조사 결과값의 마이너스 부호

● 수록된 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은 (재)예술경영지원센터 전략기획실 정보분석팀 (02-708-2254)으로 문의바람.